마케팅3.0 에서의 기업 마케팅에 대한 블로그의 활용
왜 기업들이 블로그를 이용해야 할까?
1. 소셜 미디어는 갈수록 많은 표현과 많은 의미를 담게 될 것이고 소비자들은 자신의 경험과 견해를 통해 다른 소비자들에게 더욱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당연히 기업의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력은 갈수록 줄어들 것이다. p28
뉴 웨이브 기술의 영향을 받는 협력 중심의 세계에서, 이들(Blogger)은 소비자들을 서로 연결해 주는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이야말로 소셜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가장 ' 표현에 능숙하고 협력적인 ' 소비자들이기 때문이다. 43p~44p
뉴 웨이브 기술의 영향을 받는 협력 중심의 세계에서, 이들(Blogger)은 소비자들을 서로 연결해 주는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이야말로 소셜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가장 ' 표현에 능숙하고 협력적인 ' 소비자들이기 때문이다. 43p~44p
위의 내용을 보면 기업들의 광고는 마켓3.0에서 더이상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신에 개인소비자들의 견해나 경험이 큰 영향을 미치게 될것이라고 나타나 있습니다.
2. 오늘날 신뢰는 '수직적 관계' 보다는 '수평적 관계 ' 에서 비롯되는 경향이 있다. 소비자들은 기업보다도 동료 소비자를 신뢰한다. 소셜 미디어의 융성은 소비자들의 신뢰가 기업에서 동료 소비자들에게로 이동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닐슨 글로벌 조사에 의하면 기업광고에 의존하는 소비자들은 계속해서 줄고 있는 추세다. 이제 소비자들은 대중의 입소문을 좀 더 신뢰성 높은 새로운 광고의 형태로 인식하고 의지한다. 응답자 가운데 약 90%의 소비자들이 지인들의 추천을 신뢰한다. 고 대답했으며 나아가 70%는 온라인에 게재된 고객의견을 믿는다고 말했다. p60
3. '기업과 소비자' 라는 이분법을 끝내야 한다는 말과 동의어다. 마케터들 또한 다른제품이나 서비스의 소비자이며, 소비자들 역시 일상생활 속에서 동료 소비자들을 설득하는 마케터가 될 수 있다. p62~63
4. 문화적 변혁의 전달자. 채널 파트너를 통해 스토리를 퍼트려라. p154
채널파트너는 유통업체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블로거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바이럴 마케팅입니다. 그리고 이슈를 만드는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도 엔드유저와 접촉이 가능한 한가지 방법입니다. 블로거를 이용한 바이럴마케팅의 경우 블로거 개인의 경험과 견해를 들어 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하기 때문에 스토리 텔러로써 그 의미가 강력합니다. 또한 이슈는 스토리의 확산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블로거의 상품에 대한 개인적인 사건이 이슈가 되고 퍼져나갈 수 있다면 스토리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질 것입니다. 옜날에 모 회사 핸드폰의 외관이 완전히 부서졌지만 작동되는 사진이 인터넷에 이슈가 되어 그 회사의 제품은 단단하고 견고하다는 인식을 심어준 사례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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